세한뉴스

2023 외국인주민한국어동화구현대회   외국인 주민들의 한국 생활 정착과 상호 문화 향유를 위한 ‘2023 외국인주민한국어동화구연대회’가 지난 10월 28일(토요일) 세한대학교 당진캠퍼스에서 개최되었다.   (사)나누리행복마을과 (사)한국다문화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대회는 세종과 대전 그리고 당진을 비롯한 충남권 8개팀 37명이 참가하여 한국 전래동화, 세계동화를 구연과 뮤지컬, 연극으로 표현하며 경연을 펼쳤다.   높은 수준의 경연을 보여준 본 대회의 대상은 대전에서 3대가 함께 참여한 ‘확대다문화가족팀’이 금상은 합덕지역아동센터 다국적팀과 베트남 중도입국자녀팀이 은상은 도담도담지역아동센터 고려인팀(러시아)과 송산초등학교 행복한 친구들팀 그리고 배트남 가족이 마지막으로 동상은 세한대학교 유학생팀과 세종 중국 다문화 가족팀이 수상받았다.   나누리 행복마을 장순미 대표는 외국인 주민들을 위해 준비한 이번 행사의 높은 참여율에 놀랐다며 대회에 참가해 멋진 모습을 보여준 모든 참가자분께 감사한 마음 전했다. 더불어 내년에도 더 의미 있고 행복한 미소가 번지는 행사로 찾아뵐 것을 다짐하며 2023 외국인 주민 한국어 동화 구연대회의 진행에 도움을 주신 자원봉사자분들과 세한대학교의 협찬에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사)나누리행복마을은 지역사회 외국인 주민과 지역민을 위해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공익법인으로 앞으로도 지역민과 함께하는 선한 사업을 펼칠 것을 약속하였다.
손민제 2023.11.08 추천 0 조회 118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당진캠퍼스는 지난 10월 30일, ‘디지털 확산·전환 시대 AI분야 전문 인력양성과 활용’을 주제로 ‘2023년 디지털 확산·전환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최하고 세한대학교 K-디지털 플랫폼 사업단에서 주관하는 이번 세미나는 세한대학교에 재학 중인 청년층과 지역 시민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에 따른 시장 구조 및 사회 변화에 대해 발제하고 실제 사례를 예시로 그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세미나는 지역의 유명 인사를 초청하여 이루어졌으며 △에이비(주) 최승규 대표의 ‘디지털 전환/확산 시대,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 △한서대학교 안성만 교수의 ‘디지털 전환 트렌드로 보는 청년 미래 전략’ △세한대학교 이춘호 교수의 디지털 확산 시대, ‘경력단절에서 경력 이음로 전환하기’로 총 3개의 콘텐츠로 이루어졌다.  오늘 세미나를 주관한 K-DP 사업단(단장 이동수)은 “디지털 전환·확산의 시대에 K-디지털 플랫폼 사업에 선정된 세한대학교가 다양한 디지털 교육을 통해 지역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또한 오늘 행사의 사회를 맞은 이경수 K-DP 교육센터장은 “오늘 세미나에 주변에 살고 계신 주민분들은 물론 저 멀리 예산에서도 오셔서 참석해 주셨다. 세한대학교가 K-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지역의 중요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몸소 느낄 수 있었다.”라며 오늘 자리에 함께 해준 주민들에게 감사를 표하였다.   지난 6월 16일 ‘K-디지털 플랫폼’에 선정된 세한대학교는 2027년까지 5년간 ‘디지털 융합 훈련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한다. 주요 기능으로 충남 서북권 지역의 일반시민, 중소기업 재·구직자, 자영업자 등 다양한 훈련 수요자들을 대상 디지털 융합 훈련을 제공하고 디지털 시설을 공유하게 된다.   세한대학교는 K-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지역사회 디지털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나아가게 될 것이다.
손민제 2023.11.06 추천 0 조회 171
세한대학교는 2023년 11월 1일 9시, 중국 허난성 신정에 위치한 정주승달경무관리학원의 사원회관思源會館에서 개최 30주년 개교기념행사 및 혁신발전포럼에 참석하였다.중국 교육부, 중국민판교육협회 , 허난성 정부 지도자를 비롯한 각 영역 귀빈과 동문 참여한 오늘의 행사에는 최미순 부총장과 요선 국제교류원 부원장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었다.올해로 30주년을 맞이한 정주승달경무관리학원은 유명 교육자였던 왕광야 박사가 기증을 통해 자신의 고향에 설립한 사립 대학으로 현재 2000명의 교수진과 25000명의 학생들의 교육의 터로 사용되고 있다.세한대학교에서는 이를 기념하여 정진승달경무관리학원의 30주년을 축하는 청동삼각대 증정하였다.그 뒤 정주승달경무관리학원 주요 인사들과 함께 학교 역사박물관을 방문하여 역사와 설립자의 교육이념 그리고 교육 업적에 대해 살펴 보았다.30주년 기념식에서는 정주승달경무관리학원의 회장 왕 신치(Wang Xingqi)는 "30년 간 비바람을 견뎌낸 창립자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피어난 복숭아와 자두가 향기롭게 피어났습니다.  30년의 봄과 가을을 보내며, 성장해온 사람들은 그 값진 열매를 맺어 내었습니다. 오늘의 30주년 기념 행사는 그동안 지켜온 교육 철학 전승과 실행 성과의 요약이며 이는 과거를 이어받아 강력하고 혁신적인 미래를 이어나갈 새로운 시작입니다."라고 밝혔다.이후 이루어진 창신 발전포럼에 참석하여 정주승달경무관리학원과 중국 교육계가 품은 미래 비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세한대학교와는 다른 방향성을 지닌 교육 체계는 세한대학교의 국제화에 있어 큰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손민제 2023.11.03 추천 0 조회 301
- 당진시 등 11개 기관, 입주기업 지원과 인재 양성 협력 -당진시와 앵커기업인 SK렌터카(주)를 비롯한 11개 산‧관‧학‧민 기관이 30일 오후 4시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당진형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에는 당진시와 SK렌터카(주) 외에도 민간에서 자동차부품기술사업화협동조합(이사장 김석원), 한국자동차부품협회(협회장 오병성)을 비롯해 공공기관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남지역본부(본부장 배경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충청지원(지원장 이윤석), 충남신용보증재단(이사장 김두중), 충남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센터장 이효환), 충남산학융합원(원장 박상조)와 지역대학인 신성대학교(총장 김병묵),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가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11개 참여기관은 국토교통부의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선정 시 당진시 송악읍 일원에 SK렌터카가 추진 중인 기업혁신파크에 입주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과 필요한 인력 양성에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당진시와 SK렌터카(주)는 협약 참여기관의 기업혁신파크 내 입주 기업을 위한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당진시와 SK렌터카(주)는 이번 협약에 앞서 지난 8월 24일 상호 간 업무협약을 맺고 국토교통부의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공모를 준비해 왔다.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기업혁신파크는 기업도시개발 특별법에 따른 기업도시의 한 종류로, 지역에 투자하려는 앵커기업 주도로 상업과 산업, 연구 등이 복합된 혁신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기업혁신파크는 기존 기업도시보다 입지유형별 최소면적을 줄이고, 각종 규제 특례와 세제 혜택을 강화한 것이 특징으로, 국토부는 지난 9월부터 선도사업 대상지 선정을 위한 공모를 진행 중이다.   시 관계자는 “당진시와 SK렌터카(주)는 올해 상반기부터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준비해 왔다”며 “공모사업에 꼭 선정돼 오늘 협약기관과 함께 충남의 자동차 산업을 다양화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당진만의 차별화된 기업혁신파크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 ”고 말했다.
손민제 2023.10.30 추천 0 조회 153
  2023년 10월 21일 토요일, 세한대학교(이승훈 총장) 당진캠퍼스에서는 성인 학습자 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 고취를 위한 화합과 소통의 장으로 ‘한마당 축제’를 개최하였다.   주말에 교육을 받는 성인 학습자들을 위해 처음으로 개최된 이번 축제는 휴먼서비스 및 사회복지상담학과에 속한 350명의 학생들과 교수진들이 참여하였다. 행사의 시작으로 평소 학적관리와 수업을 책임지며 이번 한마당 축제의 개최를 도운 교무입학처의 박동수 처장이 개회를 선포하였으며 정용선 특임부총장이 학생 대표 선서를 전달받았다.  축제의 진행은 성별·인원을 고려하여 구성된 6개의 팀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체육대회는 각 팀별 선수단을 따로 꾸려 진행되었으며 족구, 피구, 단체 줄넘기, 판 뒤집기 등 여러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이후 진행된 공연 및 장기자랑에서는 학교 사물놀이 팀과 동아리 댄스 공연이 이루어졌으며 각 팀에서 한명 이상의 참가자를 받아 장기자랑을 진행하였다.장기 자랑에서는 실제로 가수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 나와 서로의 가창력을 뽑내며 성인 학습자 반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축제가 진행되는 사이사이 성인 학습자 반 학생들은 각 팀 별로 준비한 다양한 먹거리들을 나누어 먹으며 즐거운 축제를 보내었다.이번 축제는 성인 학습자 학생 뿐 아니라 가족과 함께 참여한 인원도 있었다.또한 다 함께 축제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 속에서 성인 학습자 반은 멋진 단결과 진행력을 보여주었다.이번 축제는 성인 학습자 반의 교육에 있어 단순한 수업을 넘어 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손민제 2023.10.23 추천 -1 조회 269
세한대학교, 환황해권 글로컬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한‘한·중 마리나 운영 기술 세미나’성황리 마무리하다!2023 ‘한·중 마리나 운영 기술 세미나’가 지난 10월 20일(금) 10:00 ~ 12;20,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다목적강당)에서 성황리 마무리됐다.이번 행사는 제 17회 목포항구축제 개막에 맞춰 목포시(시장 박홍률)와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가 공동주최하고 SRL레저특화사업단(단장 최미순)과 목포마리아운영사업단이 주관하는 행사로 중국 올림픽위원회와 원동컵조직위원회 관계자 3명을 초청하여, 국내 해양레저관광 관련 전문가와 지자체, 언론사 등에서 100여명이 참여하였다.이번 세미나에서는 중국과 한국이 함께 환황해권 글로컬 해양레저관강 활성화를 위한 주제들을 가지고 진행되었으며, 중국에서는 청도시 원동컵조직위원회 마멍치 기술고문이 ①중국 원동컵(요트경기)대회와 관련된 발전, 초심, 향후 경기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중국올림픽위원회 주위에타오 부비서장은 ②중국 칭다오가 항해스포츠를 발전시킨 방법에 대해서 발표하였다.한국에서는 마지막 세 번째 발표순서로 최미순교수(세한대 SRL레저특화사업단장)가 ‘목포마리나’ 한국 서남해안 해양레저 교두보라는 주제로 사업단의 주요실적들을 제 1기(여명기 2004~2009), 제 2기 도약기(2010~2019), 제3기 전환기(2020~2023)로 지난 20년간 서남권 해양레저발전을 위해 앞서 노력한 부분들과 앞으로 목포시는 마리나를 통해 전남 서남권의 환황해권 해양관광 미래산업의 개방 거점으로서의 역할 수행 및 남해안 글로벌 해양관광벨트 상의 ‘목포마리나’의 위상이강화되어야 한다고 발표를 마무리하였다.세한대학교 SRL레저특화사업단은 지난 8월 12일 중국 청도시체육사업발전센터(청도마리나)와 업무협약체결식 이후 ‘원동컵국제세일링대회’와 ‘제 5차 전남 서남권 발전 SRL심포지엄’을 9월 19일(화)~22일(금)까지 목포에서 진행하였으며, 이번 행사는 다시 한 달만에 중국 해양레저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진행되었다. 목포시청 관계자는 ‘목포지역이 환황해권 해양관광사업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수립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전했으며, 이번 행사를 마련한 세한대 SRL레저특화사업단장(최미순교수)은 “그동안 5번의 심포지엄을 거치면서 SRL(Sea, River, Lakes)에 기반한 전남 서남권 해양레저, 문화 관광 거점의 방향성 탐색, 지역 대학들간의 협력 체계 구축 그리고 지자체들과의 공생, 번양 반안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할 수 있었으며 많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면, 이번 한.중 마리나 운영기술 세미나에서는 중국 청도시와 파트너십을 통해 환황해권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여 환황해권이 더욱 발전 할수 있는 방안에 대한 첫 포문을 열수 있었던것 같았다”면서 “앞으로 목포가 해양레저관광산업의 중심이 되고, 해양레저관광을 활용한 국제 교류 협력 강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산학협력단 2023.10.23 추천 0 조회 206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정보전산실(실장 황인경)은 10월 19일 “2023년 한국 교육정보화 재단(구.한국교육전산망) 광주•전남 지역협의회 세미나”에 참석하여 '세한대학교 성과관리시스템 구축' 사례를 주제로 교원업적평가관리와 부서성과관리 분야를 대학 정보화 우수 사례로 발표하였다. 처음은 교원업적평가관리시스템에 관한 소개로 학과 평가, 개인 업적 평가(교육, 연구, 산학협력, 학생지도), 근태 평가 등 분야별 업적을 정량화 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평가 시스템 구축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후 이어진 부서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세한대학교의 중장기발전계획을 기반으로하는 데이터 기반 시스템으로 연도별 실적, 문제점, 환류 계획 등을 작성 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부서들의 성과를 정량화하여 보여주는 기능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2021년 3월부터 구축하여 운영 중인 교원업적평가관리시스템은 일반 교원 외 2종류의 평가 대상을 기준으로 학과평가, 개인업적평가, 근태평가 등 3개의 평가 영역과 150여개의 평가 지표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다.2021년 2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부서성과관리시스템은 개인 PC에 산재 되어 관리하던 부서 실적을 중앙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해 운영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부서 SUB-KPI, 부서업무 자체평가, 전략과제별 집행실적, 업무별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 등 성과 데이터의 통합 관리가 가능하게 하였다.이렇게 만들어진 시스템은 매년 자체적인 피드백을 통해 기능 개선을 이어가고 있음을 밝혔다. 2023년 10월 19일~20일, 2일간 개최된 이번 세미나는 전남  순천에서 진행되었으며 대학 정보화 우수 사례 발표, 최신 IT 기술 세미나 및 전산 기관장 회의 등의 내용을 진행하였다. 참석자로는 35개 대학 및 유관 기관에서 70여명의 인원이 참석하였다. 한국교육전산망(KREN-Korea Education Network)은 국내 대학, 교육 행정기관에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로서 교육기관 상호 간의 효율적인 정보 교환의 수단을 제공하고, 국내•국외의 인터넷 망 연동을 통한 광범위한 정보통신의 장을 열어 줌으로써 교육 및 학술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손민제 2023.10.20 추천 0 조회 313
2023년 10월 14일 13:00, 당진시 종합복지타운에서 개최된 제11회 당진시 다문화 대축제에 세한대학교가 참여하였다. 당진시 다문화 대축제는 ‘다(多)채로운 다(多)양한 문화, 우리들의 다(多)문화’라는 주제로 당진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외국인주민, 북한이탈주민 등 다국적 시민들의 가지고 있는 여러 문화를 체험하는 행사를 통해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통해 국적을 넘어 하나되는 화합의 장을 만들기 위해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가보고 싶은 나라를 상상하고 여러 국기 와 나라별 상징, 혹은 멋진 여권 도장이 그려진 스티커를 통해 자신만의 여권을 만드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축제의 본 행사는 베트남 모국 춤과 세계전통의상 패션쇼로 시작을 알렸으며 △전통악기 만들기 △홍등 만들기 △소원 팔찌 만들기 등 나라별 문화 체험 부스를 운영해 즐길 거리가 가득했다. 특히 여러 가지 재료들이 섞여 있는 대형 비빔밥을 함께 비비고 나누는 퍼포먼스를 통해 우리 지역 선주민, 이주민들이 함께 어우러지며 화합하는 의미를 되새겼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다문화 대축제를 통하여 외국인 주민에게는 그리운 고향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고, 일반시민에게는 다국적·다문화를 더욱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외국인 주민들이 우리 지역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으로 살피겠다”고 말했다.
손민제 2023.10.16 추천 0 조회 142